자세히보기 2017년 3월 1일 0

학교 현장코치가 떴다! | 통일 퀴즈 최후의 1인에 도전! 2017년 3월호

print

학교 현장코치가 떴다!

통일 퀴즈 최후의 1인에 도전!

 

학급별 통일 퀴즈 수업은 ‘퀴즈 골든벨’의 학급 버전으로 이해하면 된다. 학생들의 호응도와 참여도가 매우 높아 각 학기별로 한가한(기말고사 후) 시간을 이용하거나 수업 간 활동이 너무 많아 잠시 쉬어갈 필요가 있을 때 1차시씩 운영하면 분위기 전환에 좋다. 상품으로 간식(사탕류)을 준비하면 좀 더 열띤 분위기로 이끌 수 있다.

수업의 진행과정을 소개하면, 학급 인원수에 맞추어 화이트보드 혹은 코팅한 B4 용지를 나누어 주고 교사가 퀴즈를 제시할 때마다 학생들은 정답을 기입하게 한다. 오답을 기재한 학생들이 순차적으로 탈락되고 최후의 1인이 남을 때까지 퀴즈를 푸는 방식이다.

퀴즈 골든벨통일교육 버전 영어 버전도 가능

원어민 교사를 활용하여 통일 영어퀴즈 수업으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한데, 이렇게 진행할 경우에는 원어민 담당교사와 협의를 통해 퀴즈 문제를 영어로 번역하여 진행하면 된다. 내용을 영어로 번역하는 것만 제외하면 나머지 진행 방식은 모두 동일하므로 색다른 재미와 흥미를 유발하는 수업이 될 수 있다.

기출문제는 교과서의 통일 관련 단원이나 신문, 잡지 등을 활용하여 인물, 북한, 통일 및 시사 분야에서 출제할 수 있다. 전반적인 난이도는 중~하 수준으로 조정하되, 최후 1인을 가려내기 위해 난이도 중상 이상의 문제를 약 5개 정도 확보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담당 교사는 45분 수업 시간 중에 30분 정도를 출제 시간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약 12~15문제 정도(난이도에 따라)를 가지고 운영하면서 문제를 잘 맞히는 학생에게는 상품으로 보상을 주도록 한다. 만약 본 수업을 학기별로 1회씩 1년에 두 번 진행한다면 1학기와 2학기 내용으로 ‘왕중왕전’을 기획해도 좋으나 전 학년을 동원하기 힘들다면 블록 타임을 이용하여 두 개 반으로 활용해도 학생들의 호응도가 매우 높다.

영어과와 협력 수업으로 진행할 때는 PPT 자료를 이용하여 문제를 제시하고 정답은 우리말 단어로 적는 방식을 활용한다. 대체적으로 남북한과 관련된 인물, 스포츠 경기, 영화 등 학생들이 평소에 흥미를 느끼는 내용으로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럴 경우 직전 수업에서 관련 개념이나 내용을 언급하여 알려주는 것도 효과적인 운용 방법이다. 도덕 혹은 국어 수업에서 운용할 경우에는 교사의 재량껏 힌트의 양을 조절하면서 문제를 제시하면 된다.

통일 퀴즈 수업을 좀 더 의미 있게 활용하는 방법으로 퀴즈를 맞히는 시간 이후에 10분 정도의 정리 단계를 확보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 시간에는 각 문제에 해당하는 정답을 활용하여 피드백 시간을 가질 수 있는데, 퀴즈에 사용된 모든 정답을 칠판에 기록하고 이 중에서 3개 혹은 5개를 골라

‘통일 한 줄 평 쓰기’ 혹은 담당교사가 정한 주제를 과제로 제시한다. 1~2분 정도의 시간을 주고 자발적으로 발표할 수 있는 학생의 한 줄 평을 다른 학생들이 듣고 차분히 생각을 전달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경험상 매우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덧붙여 가장 호응도가 높은 ‘베스트 한 줄 평’을 작성한 학생에게는 상품을 주고 마무리하는 정리 단계를 교사 나름의 방식으로 기획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수업 시 유의할 점은 퀴즈 문제를 문제은행식으로 30~50개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며, 학급별로 어떤 문제를 출제하였는지 사전에 반드시 확인하여 공평성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영어 버전으로 진행할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문제은행식으로 출제한 내용을 정리해 둘 필요가 있다.

인물이나 문화 분야의 문제출제가 효과적

학교에서 추진하고 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교과 수업을 구성할 때는 서로 뜻이 맞는 교과끼리 협의해 학기 초에 미리 수업 시기를 정하고 협력 수업으로 진행해도 좋다. 교과 내용으로 구성한다면 영어 버전은 물론, 역사, 사회, 국어교과 등 다양하게 운용할 수 있으므로 해당 교과의 특성을 최대한 살리면서도 재미있는 통일 수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담당교사는 다양한 영역에서 퀴즈가 출제될 수 있도록 하되, 특히 학생들이 평소에 관심을 두고 있는 분야(인물, 문화)를 활용하여 참여도를 높임으로써 수업을 더욱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또한 간식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도 학생들의 호응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퀴즈 수업은 열띤 분위기로 인해 자칫 소란해질 수 있기 때문에 특별교실이나 도서관에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김해경 / 대구 북동중 교사



댓글 0개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을 달기 위해서는 로그인 해야 합니다.

좋아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