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보기 2017년 11월 1일 0

학교 현장코치가 떴다! | 통일의 역사 연대기로 훑어보자! 2017년 11월호

print

학교 현장코치가 떴다!

통일의 역사 연대기로 훑어보자!

김해경 / 대구 북동중 교사

통일 역사신문 만들기 활동은 2학년 역사 수업 중 수행평가 과제를 포함한 5차시 단위의 수업이다. 교과서 내용에 대한 전(前)단계와 활동지의 중(中)단계, 역사신문 만들기의 후(後)단계로 구분할 수 있는 이 수업은 역사교과에서 고전적인 활동 과제인 ‘역사신문 만들기’를 개인과 우리나라 역사에 다양하게 융합하여 편집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특히 역사교과 활동에 통일교육이 자연스럽게 포함되어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포인트이며 이를 위해 담당교사는 주제를 3가지 정도 구비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것이 좋다.

5차시 개요를 보면 전 단계에 속하는 1~2차시에는 교과서 내용에 관한 수업이 진행되는데 이때 재구성을 통해 5차시 수업 동안의 핵심 개념과 사건이 자연스럽게 드러나도록 한다. 중 단계인 3차시는 학생들이 활동지를 통해 스스로 이해한 내용을 기록하는 시간으로 운영하며 4~5차시는 3차시까지 진행된 수업 내용을 기본으로 자신만의 역사신문 만들기로 구성된다.

여기서 소개하는 수업활동은 ‘삼국통일’로 본 통일 수업이며, 교과서 내용 중에서 얼마든지 차용이 가능하고 교육과정 속에서 통일 수업과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는 만큼 다양한 주제를 이용한 통일교육 수업을 시도해 볼만하다.

삼국통일과 남북통일, 같은 맥락에서 생각해보면?

본 수업의 담당교사는 ‘삼국통일’ 단원을 이용하여 3단계로 통일 수업을 기획하였다. 전 단계 활동(1~2차시)에서는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신라의 삼국통일 과정 이해하기’와 ‘삼국통일의 의의와 남북한 통일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한 토의하기’의 주제를 통해 모둠 내 5분, 모둠 간 5분의 토의 시간을 부여하면서 삼국통일에 대한 이해를 돕는 시간으로 운영하였다. 이 단계의 목적은 토의 시간을 통해 학생들이 삼국통일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뿐만이 아닌 삼국통일과 남북한 통일을 같은 맥락에서 생각해볼 수 있게 하는 것에 있다. 남북통일을 실천돼야 하는 과제로 인식하고 의식이 조금씩 열리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했다.

중 단계(3차시)는 이전 단계에서 쌓은 삼국통일과 남북통일에 대한 생각을 활동지를 통해 표현하는 시간으로 마련했다. 학생 스스로 이해한 내용을 좀 더 구체화할 수 있도록 담당 교사는 다양한 정보 사이트를 제공하여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이 단계에서는 도서관 활용 수업을 계획하여 학교 도서실의 자료를 이용해 인용문구나 색인, 참고자료 등을 함께 작성할 수 있도록 지도함으로써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다.

후 단계(4~5차시) 활동은 이전 차시의 수업을 종합하면서 통일 역사신문 만들기에 대한 안내를 병행하는 것이 좋은데, 도입부에서 학생들의 활동지를 자석칠판이나 보드판 등을 이용하여 소개하는 시간을 가진다. 학생들의 경우 자신이 수행한 활동지가 소개되는 것에 대해 성취감을 느끼고 좋아하기 때문에 활발한 분위기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본 수업은 수행평가 과제활동이므로 동료 평가를 활용하였다. 동료 평가는 모둠과 개인 수행 과제에 대해 잘했다고 생각하는 작품에 스티커를 붙이는 방식으로, 이때 평가자의 이름을 쓰게 할지의 여부는 교사의 재량에 의한다. 2시간으로 이어지는 이 단계에서 개별 활동지에 관한 소개나 평가가 끝나면 교사는 학습 목표를 통해 통일 역사신문 만들기에 대한 설명을 하는데 이 흐름은 1차시에서 충분한 안내가 이루어져야 한다.

역사신문 제작, 통일 패러다임 한 눈에 파악할 기회

본 수업 활동에서 해당 교사는 통일 역사신문의 편집 방향을 ‘통일 연대기’로 제시하였으며 ‘삼국통일과 우리나라 통일’, ‘남북한 지역을 활용한 나의 통일 연대기’로 나누어 취사선택해서 통일 역사신문을 만들도록 과제를 부여하였다. 과제가 완성되면 전시와 발표 시간을 가지는 것도 의미가 있으나 학생들의 개인차가 커 2차시 분량으로 마무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발표 시간은 시험이 끝나거나 학기말 정도에서 개별 수업 전시를 통해 발표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하다.

통일 역사신문 만들기는 통일의 시대와 흐름 속에서 자신의 역할과 미래를 탐색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통일교육 수업으로 좋은 소재가 될 수 있으며 역사 교과의 학년별 학습 내용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방식으로 만들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댓글 0개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을 달기 위해서는 로그인 해야 합니다.

좋아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