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보기 2018년 11월 6일 0

학교 현장코치가 떴다! | ‘함께’ 풀어가는 역사, ‘더불어’ 꿈꾸는 통일 2018년 11월호

print

학교 현장코치가 떴다!

‘함께’ 풀어가는 역사

‘더불어’ 꿈꾸는 통일

김해경 / 대구 관음중 통일교육 담당교사

‘통일만평 역사수업’은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통합교과 수업활동 시간에 ‘더불어 함께 가는 통일교육’이라는 학기별 주제에 맞춰 진행한 통일 수업이다. 수업활동은 가정, 음악, 역사, 영어 교사가 진행한 수업 중 일부 역사 시간에 이뤄졌다. 담당교과 교사들은 일제의 국권 침탈과 국권수호운동 단원에 맞추어 교과별 주제로 ‘남북이 공동으로 역사왜곡 문제에 대응하는 방안 모색하기’를 정했다.

수업은 모둠 및 개별학습으로 진행되었으며 1차시에는 국권침탈 과정 연표로 그리기, 2차시는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한 남북 공동대응 만평 그리기 활동을 진행하였다. 활동 이후에는 학생 상호 간의 동료평가를 통해 각 개인별 사고 확장의 시간을 가졌으며 만평 관련 역사수업 시간 이후에는 영어 교과 활동 시간을 통해 통일만평을 영어로 표현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으로 관련 통합 수업 활동을 마무리했다. 결과물은 3학년 1학기 수행과제로 활용되었다.

일본의 역사왜곡, 남북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통일만평 역사수업’의 개요를 살펴보면 첫째로, 담당학년 교사들은 사전협의를 통해 ‘남북이 공동으로 역사왜곡 문제에 대응하는 방안 모색하기’라는 주제에 대한 수업 활동을 몇 차시로 꾸릴 것인지를 논의하였다. 이에 따라 전체 3차시 활동 중 1~2차시는 독도 편입과정과 만평 그리는 시간, 3차시는 발표와 평가 시간으로 나누었는데 1~2차시만큼 3차시 활동에 큰 비중을 두었으며, 이유는 ‘더불어 함께’라는 학년 주제에 내포된 통일교육의 진정한 의미를 살리려는 교사들의 목표가 들어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수업을 담당한 교사는 “학생 개인의 과제 제출에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생각을 들어보고 함께 논의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였다.

담당학년 교사들은 수업목표로 첫째, “일본의 독도 불법 편입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둘째,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한 남북 공동대응을 내용으로 역사 만평을 그릴 수 있다”로 합의하였으며 1차시를 통해 ‘일제의 국권 침탈 풍자 그림을 보고 생각나누기’ ▶ ‘개별 활동으로 일제의 국권 침탈 과정 연표 그리기’ ▶ ‘모둠활동으로 일제의 국권침탈에 대항하는 국권수호운동을 분야별로 정리하기’의 과정을 거쳤다.

2차시에는 ‘남북이 공동으로 역사왜곡 문제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한 생각 나누기’ ▶ ‘독도를 둘러싼 한국과 일본의 입장 분석하기’ ▶ ‘역사 관련 만평을 보고 만평 그리는 법 이해하기’ ▶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남북이 공동으로 대응하기를 주제로 모둠별 만평 그리기’(모둠별 역할 분담)를 진행하였다. 마지막 3차시에는 ‘모둠별 발표’ ▶ ‘상호평가를 통한 최우수 만평 선정하기와 이유 밝히기’ ▶ ‘소감 및 피드백’으로 수업을 마쳤다.

역사 통일수업, 기타 교과와 연계성 뛰어나

3학년 역사수업은 조선의 멸망과 일제강점기를 거쳐 현대까지 발전되는 과정에 대한 학습이 주요 내용이다. 보통 역사는 과거의 먼 기록이라는 편견을 가질 수 있으나 현재의 모든 것은 과거로부터 이어져 오며 이러한 현재를 바탕으로 미래로 나아가는 것이다. 따라서 역사수업에서 현재를 비판하고 통찰하는 힘을 길러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안목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생각의 기반이 역사 통일수업의 유의미성을 더욱 증가시키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통일수업을 하는 과정에 있어 역사과 수업의 강점은 남북한 공동의 주제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독도에 대한 남북한 공동대응’ 등과 같은 한반도 관련 다양한 역사 주제를 추출한다면 학생들의 남북한 공동활동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킬 수 있으며 통일과 관련한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조금 더 다양한 역사 속 통일 주제가 개발된다면 북한 학생들이 미래의 협력자라는 것을 자연스럽게 체득하게 될 것이다.

본교에서는 이러한 역사수업 이후 영어과 수업활동을 접목하여 자신이 만든 만평을 세계 여러 나라에 소개한다는 가정 아래 여러 가지 영어 표현을 발표하는 시간을 연계하여 운영하였다. 이러한 활동은 영어뿐만 아니라 국어시간을 연계한 논술활동이나 미술시간을 이용한 포스터 만들기 등 주제와 교과에 제한받지 않으며 생활과 연계한 다양한 통일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활동이다.



댓글 0개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을 달기 위해서는 로그인 해야 합니다.

좋아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