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책 | 핵확산 문제와 아시아 외 2012년 9월호
이달의 책
핵확산 문제와 아시아
이 책은 ‘핵’을 둘러싼 논의가 전쟁, 평화, 경제뿐 아니라 국제정치까지 얽히고 설킨 실타래처럼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음을 아시아 각국의 개별적 분석을 통해 적나라하게 들춰내고 있다. 가장 큰 특징은 각각의 집필자가 한반도를 비롯하여 중국과 인도, 파키스탄, 이란, 이스라엘, 러시아 등 집필 대상이 된 국가에서 오랜 기간 체류하면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핵을 둘러싸고 복잡하게 얽힌 각국 내부의 사정을 소상하게 밝혀내고 있다는 점이다.
저자들이 일목요연하게 밝히고 있는 각국의 사례는 핵에 대한 인식이나 정책이 나라마다 얼마나 자의적이고 편의적으로 이용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특히 일본의 사례는 핵에 대한 이중적 태도가 아시아의 핵확산에 어떻게 관련됐는지, 그리고 지난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전에도 수많은 원자력 관련 사고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위험에 대한 인식이 얼마나 느슨한지를 충격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부분이 주목된다.
요시무라 신타로 외/ 문/ 12,000원
이제는 평양건축
평양과 평양건축에 대한 내용을 전해주고 있는 이 책의 저자는 건축가이자 출판인인 필립 뭬제아로, 분단을 경험해 본 독일인이다. 왕성한 호기심과 관심으로 수차례 평양을 방문하며 몇 년 동안의 시간을 투자하여 자료를 모았다. 필립 뭬제아를 통해 그동안 보지 못했던 평양의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구성되었다.
앞부분은 건축 역사와 배경을 설명하고 뒷부분은 평양의 도시계획, 건축물, 기념비 등이 사진과 설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저자의 상세한 건축학적 이론과 설명을 따라가다 보면 마치 실제 평양의 거리를 걸으며 건축물을 감상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공동 저자로, 쾰른에서 철학과 예술을 공부했으며 현재 뉘른베르크 예술 아카데미에서 활동하는 크리스천 포스토펜이 지도자를 상징하는 김일성화와 김정일화가 어떤식으로 추상화되었는지부터 시작해 건축과 공간계획이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통제하는 데 어떻게 사용되는지 설명하는 부분도 매우 흥미롭다.
필립 뭬제아 외/ 담디/ 25,000원
북한이탈주민의 삶 들여다보기
이 책은 남한에 입국한 북한이탈주민이 경험하게 되는 삶을 트라우마와 치유, 탄력성, 정보체계 활용, 변화된 북한이탈주민지원법이라는 네 가지 축을 중심으로 고찰하고 있다. 북한이탈주민의 인권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대고 있는 현실 속에서 북한이탈주민의 삶을 이해하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전문가들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중심으로 소개하고 있다.
김현경/ 한국학술정보/ 14,000원
21세기 대한반도 책략
한반도의 통합에 대해 동북아지역 발전과 세계평화의 틀 안에서 찾아가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남북 에너지 협력과 남북 FTA 체결 등 공식적인 제도협력을 쌓아가면서 선(先)경제협력을 통하여 남북이 동반성장하는 과정을 통해 통일비용을 줄여가자는 비전도 밝히고 있다. 진취적 기상을 가진 젊은 독자들에게 새로운 민족적 희망을 볼 수 있는 방안들을 제시하고 있다.
박상은/ 이미지북/ 18,000원
한민족 해외동포의 현주소
저자는 일본의 대표적인 지한파 지식인으로 알려진 아사쿠라 도시오 교수다. 저자가 해외 거주 한국인들에 본격적인 관심을 두게 된 것은 1994년부터로 당시 중국 동북 3성에 거주하는 조선족에 대한 공동연구에 참여하면서 재외 한인 연구에 첫발을 내디뎠고, 이후 미국, 중국, 호주, 태국, 베트남 등을 돌며 연구를 이어갔다. 이 책은 그간 저자의 연구결과물을 총합한 것으로 중국, 일본, 러시아 사할린 등 지역별 한인들의 현황과 실태를 소상하게 소개하고 있다.
아사쿠라 도시오 외/ 학연문화사/ 25,000원
북한사회의 성과 권력
이 책은 여성의 입장에서, 또는 그녀들이 남성과 맺는 성관계의 생산양식과 그 갈등의 입장에서 북한사회의 성과 권력을 연구한 책이다. 현대사회에서 보이는 성의 생산양식과 북한에서의 가정관리와 성의 역할, 북한식 사랑관의 담론들, 그리고 성차별 및 성 불평등의 실제들을 평가 분석했다. 더불어 북한의 성과 지배층의 권력관계를 살펴보고, 여성들을 국경 밖으로 내 모는 북한 지배층, 중국 땅 만주벌에 던져지는 여성들을 인권차원에서 접근해 살펴본다.
우정/ 이경/ 25,000원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