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보기
2017년 9월 1일
Camera Focus | 정치선전과 사회변모상이 함께! 우표로 북한을 보다 2017년 9월호
Camera Focus
정치선전과 사회변모상이 함께! 우표로 북한을 보다
우표는 단순히 우편물을 발송하기 위한 수단을 넘어 발행국의 역사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또는 기념이 될만한 이슈들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대표적인 상징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북한의 우표 역시 정치, 사상, 사회, 문화, 예술 등 다양한 시대 및 사회상을 반영하는 역사적 사료로서, 닫혀 있는 북한 사회의 변화와 단면을 파악하는 데 의미 있는 도구가 된다.
북한의 우표는 자국의 체제 선전뿐만 아니라 동식물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주제를 담고 있다. 주요 국가기념일이나 명절, 김일성·김정일·김정은의 정치 활동을 소재로 한 기념우표들이 주로 발행되지만, 특히 정치·군사적 이벤트를 과시할 때 선전의 도구로 활용하기도 한다. 최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 시험발사 성공을 자축하며 기념우표를 발행, 핵보유국에 대한 정당성을 대내외에 과시한 것이 대표적인 예다.
북한에서 발행된 우표를 통해 우리는 그들의 정치적 이념과 사회의 변모를 간접적으로나마 파악할 수 있다. 체제와 이념의 차이로 내용과 디자인, 표현 방법 등이 우리와 달라 다소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북한 우표에 담긴 함축적인 상징들은 북한을 새롭게 이해하는 창(窓)으로 기능하고 있다.
김슬기 / 평화문제연구소 연구원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을 달기 위해서는 로그인 해야 합니다.
좋아요
0
최신기사
Opinion
No posts where found
댓글 0개